Aussie Life

Samsung 070 - CSipSimple Setup Guide 본문

콤퓨타랜드

Samsung 070 - CSipSimple Setup Guide

푸얼럽 2013. 3. 22. 17:07

인터넷 전화를 사용할 때, Android 폰에서 가장 많이 쓰는 SIP 클라이언트로 CSipSimple이 있다. 어플 자체가 무료인데다가, 다른 어플에서는 별도로 구입해야하는 G.729 상용 코덱을 추가 비용 없이 쓸 수 있어서 안드로이드 클라이언트 어플 중에는 제일 쓸만하다.

삼성에서 서비스하는 Wyz 070의 경우, 다른 070 사업자들과는 다르게 SIP 정보를 유저들에게 제공해 준다. 즉, 통신사에서 구입하는 단말 외에도,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등으로 SIP을 지원하는 프로그램만 있으면 어느 기기에서든 070 전화를 사용할 수 있다는 말이다. 얼마전에는 별도의 기기 없이 월 1000원의 저렴한 기본료로 SIP 계정만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폰 (FMC) 서비스도 출시했는데, 정부에서 태클을 걸었는지 최근에 기업 전용 서비스로 바뀌어버린 것 같다.

안드로이드 폰에 CSipSimple을 설치해서 삼성070 계정을 세팅해두면, 스마트폰으로도 자유롭게 070 전화를 걸고 받는 것이 가능해진다. 그런데, CSipSimple의 경우 워낙 어플이 강력(?)하다보니, 세팅하는 항목이 수없이 많다. 

특히 해외에 나와있는 경우, 인터넷이 한국보다 느린 경우가 많고, 한국의 070 서버까지 패킷이 오가는 시간도 훨씬 더 걸리기 때문에 조금만 설정을 손 봐 주면 훨씬 쾌적한 사용이 가능하다.

물론 기본적인 세팅만으로도 070 전화 사용이 가능한 경우가 많고, 한국에 있을 경우 굳이 이런 복잡한 설정 없이도 통화 품질이 좋은 경우도 많지만, 삼성070에 딱 맞는 좀 더 세부적인 세팅을 해보도록 하자.

1. Basic Account 설정

최종적으로는 Expert mode 를 사용해서 세부적인 항목을 설정하겠지만, 처음부터 Expert mode를 쓰면 이거저거 입력할게 너무 많아져서 귀찮아지므로, 우선은 Basic Mode로 설정하도록 하자. Basic mode에서는 어플이 설명하는대로 입력해주면 된다.

- Account name: 화면이 보이는 이름. 마음대로 입력하면 된다. 알기쉽게 Samsung070 으로..?

- User: 유저 네임. 070번호를 입력해주자

- Server: proxy.samsung070.com

- Password: 삼성070 홈페이지에서 설정한 패스워드. 홈페이지 로그인 할 때 쓰는 패스워드가 아니라, 070 전화를 등록할 때 쓰는 패스워드이다. 헷갈리지 말자.

2. Expert mode로 변경하여 추가 설정

위와 같이 해주면 Basic mode로 계정이 등록되고, 웬만해선 전화를 걸고 받을 수 있는 상태가 될 것이다. 하지만 좀 더 세부적인 설정을 위해 Expert mode로 바꾸어서 추가 설정을 해준다. 위에서 설정한 계정으로 들어가서 옵션 - Choose wizard - Expert 를 눌러 Expert 모드로 바꾸자. 아래 내용 외에는 기본값으로 남겨두고, 문제가 있을 경우에만 바꿔보면 되는데, 딱히 바꿀만한건 없을 것이다. 어차피 삼성070에서는 지원 안되는것들이라서...

- Account id: 만약 내 번호가 07012345678 이라면, 07012345678@proxy.samsung070.com 처럼 070 번호에 삼성070 주소를 붙여주면 된다.  

참고로 기존의 기계와 구별하기 위해 삼성에 기기추가를 신청한 경우, 자기 전화번호 뒤에 01 과 같은 기기추가 번호를 넣으면 된다. (0701234567801@proxy.samsung070.com)

- Realm: 별표(*)로 되어있는데 굳이 안바꿔줘도 되지만, BroadWorks 라고 변경해줘도 괜찮다. *로 해두면 서버에서 받아오는 값으로 설정되게 되어있고, BroadWorks로 써두면 그 값으로 설정된다. 테스트 해 본 결과, BroadWorks로 바꿔도 서버로 요청하는 횟수가 줄어들거나 하는 별다른 개선이 없었다. 그냥 *로 내버려둬도 상관없다는 말씀.

- Allow contact rewrite: 체크 해제. 매우 중요한 항목인데, 이걸 체크한채로 내버려두면 NAT를 사용하는 인터넷 공유기 환경에서 아이피를 여러번 바꾸는 문제가 생긴다. 삼성070의 경우 서버쪽에서 NAT를 관리하고 있기때문에 굳이 이 옵션을 활성화시켜서 공유기와 SIP 프로그램에서 처리를 해주지 않아도 된다. 오히려 체크해두면 서버와 클라이언트에서 이중으로 처리하는게 돼서 꼬인다. 그래서 체크 해제! 혹시나, 특정 공유기 환경에서 전화가 안되거나, 음성이 한쪽에서 안들리거나 하면 이 체크를 바꿔보자. 또, 공유기 설정에서 SIP ALG 관련 설정을 바꾸어 보기도 하자. 경험상 90% 이상은 Allow contact rewrite 를 바꾸거나, 공유기 SIP ALG 설정을 바꾸면 해결되었다. 참고로 권장 세팅은 Allow contact rewrite 체크 해제, 그리고 SIP ALG도 Off로 두는 것이다. 왜냐면 삼성 서버쪽에서 처리하기때문에..

- Enable QoS/ DSCP value : 공유기에서 VoIP를 위한 DSCP나 QoS를 제공해준다면 공유기에 맞게 설정해주면 된다. 공유기에서 지원이 되고, 이 항목이 제대로 설정되면, 다른 인터넷 패킷보다 VoIP 패킷에 우선권이 주어지기때문에 통화가 끊기거나 음질이 안좋아지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특히 인터넷 속도가 느린 해외에서, 여러 사람이 함께 인터넷을 공유해서 쓰는 경우, 공유기 설정만 받쳐주면 좀 더 쾌적한 통화품질을 즐길 수 있다.

- Subscribe MWI : 체크해제. MWI방식으로 음성 사서함을 사용하는건데, 쓸일도 없고 지원도 안하는 듯.

- Enable RFC5626: 체크해제. TLS와 TCP를 이용할 때 다른 프록시를 사용하는거라는데 어차피 삼성070은 UDP만 쓰므로 필요없다

3. Settings

일반 설정에서는, 대부분 UI나 3G에서 사용여부 등등을 설정하는거라 본인 취향에 맞게 설정해주면 된다. 다만 몇가지 추가적으로 삼성070을 위해 설정해 줄 수 있는 부분들이 있다.

- Network > Use compact SIP : 체크. SIP 패킷 사이즈를 줄여준다고 한다.

- STUN, ICE, TURN: 모두 사용하지 않는다. 앞서 말했듯이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삼성 서버쪽에서 NAT를 처리해주므로 이 항목들은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특정 공유기 환경에서 통화가 안되면 이부분을 설정해주는 것을 고려해보도록 하자.

- Media > Codecs : G729 를 활성화 한 다음에 제일 첫번째로 옮겨준다. 삼성070에서는 G729 코덱을 지원하며, 다른 코덱들보다 통화품질이 우수하고 압축 효율도 좋아서 패킷 용량도 적게 사용한다.

4. 문제점 해결하기

Q. 설정을 완료한 후에 등록이 안된다. 등록 오류

A. 아이디(070번호)나 비밀번호를 다시 체크해보자. 070번호 뒤에 01 붙은게 제대로 안먹히면 01을 제외하고 원래 번호로 넣어서 시도해보자. 비밀번호의 경우 070 웹사이트 로그인 비밀번호와가 아닌, SIP 등록을 위한 비밀번호로 설정했는지 다시 체크한다. 공유기 설정의 문제일 가능성도 높다. SIP은 UDP 5060 포트를 사용하는데 공유기에서 이 포트가 막혀있지 않는지 확인해본다. 


Q. 등록은 되었으나 전화를 걸면 403 Forbidden이 뜨면서 연결이 안된다. 

A. Allow contact rewrite 체크를 해제했는지 확인해보자. 403 Forbidden 에러는 삼성 서버로 등록은 잘 되었지만, 실제 전화를 걸려고 할 때 서버에서 거부하는 경우이다. 서버에서 내가 보내는 070 ID가 잘못된 거라고 판단하는 경우인데, 내 IP 주소가 갑자기 바뀌거나 하는 경우에 문제가 생긴다. 특히 Contact rewrite가 여러번 일어나면 서버에서 내 070 ID를 인식하지 못해 문제가 생긴다. 이 세팅으로 문제가 해결이 안되면 Account setting에서 Try to clean registers 에 체크한다. 어플 개발자가 알려준 방법이니까 통할지도...


Q. 전화를 걸긴 하는데 Connecting에서 멈추고 연결은 안된다. 혹은 전화 연결은 되는데 한쪽 소리가 안들린다.

A. 공유기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일 가능성이 높다. 공유기 설정에서 SIP가 사용하는 UDP 5060 포트가 열려있는지 확인한다. 또 RTP에서 쓰는 1만~3만번대 UDP 포트도 막혀있지 않은지 살펴본다. 소리가 들리지 않는 문제는, SIP 연결까지는 문제없이 되었지만 RTP가 제대로 전송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이다. 공유기 설정으로도 해결되지 않으면, Settings > Network settings에서 STUN, ICE 등의 설정을 건드려보자. 


5. VoIP의 동작

VoIP는 SIP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전화기 등록, 설정, 전화 걸기/받기/끊기 등등의 명령 전송이 이루어지고, RTP 프로토콜로 실제 음성이 압축되어서 전송된다.  삼성070에서 SIP는 기본 포트인 UDP 5060으로 전송되고, RTP는 UDP 1만~3만번대 포트에서 설정되어 전송된다.

만약 통화 연결까지의 동작에서 문제가 있으면 SIP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이므로 SIP와 관련된 부분이 문제이고, 통화 연결 이후에 통화 품질이나 음성이 들리지 않는 등의 문제는 SIP와는 관련 없는 RTP의 문제 또는 코덱 문제이다.  이를 참조해서 세팅 값들을 바꿔보면 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