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ssie Life

호주 휴대폰 요금 아끼는 방법: 텔스트라를 한달에 $16 으로 사용하기 본문

생활

호주 휴대폰 요금 아끼는 방법: 텔스트라를 한달에 $16 으로 사용하기

푸얼럽 2016. 1. 11. 02:29

2016년 8월부터 텔스트라 Freedom Plus 요금제 신규가입이 중단되어 아래 내용은 더이상 유효하지 않습니다. 새로운 포스팅을 확인해주세요.

http://huriman.tistory.com/88


[2016년 9월 8일 내용 추가함]

2016년 8월부터 텔스트라에서 Freedom Plus 요금제를 폐지하고 그 대신 Prepaid-Plus 라는 요금제를 신설했습니다. 기본적인 내용은 대부분 동알하지만 Freedom Plus에서 제공되던 '리차지 크레딧'을 더이상 제공하지 않습니다. 즉 $30을 충전하면 보너스데이터, 국내통화 크레딧, 국제통화 크레딧 등등은 여전히 듬뿍 주지만, "현금과 비슷하게 사용 가능한" 리차지 크레딧을 주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아래에서 설명한 프리덤 플러스 요금제로 '리차지 크레딧'을 5~6개월 차곡차곡 쌓은 후에 심플리시티 요금제로 변경해서 5~6개월 사용하는건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아래 내용은 '아~예전엔 이랬구나~'정도의 참고로만 봐 주시고, 다만 Freedom Plus 이외에 다른 요금제들 (Long life, Simplicity)은 변경사항이 없으니 해당 내용은 참고하셔도 좋겠습니다. 조만간 변경된 요금제에 따라 새로운 포스트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아래 내용은 호주에서 최소 2개월 이상 장기로 체류하는 유학생/워홀/이민자의 경우에만 해당합니다. 더 짧게 여행하시는 분들은 다른 포스트(링크)를 참조하세요.]

호주에서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할 때, 일반적으로 한 달에 $25~$40 정도를 내고 200~500분 정도 음성통화가 가능한 콜크레딧과 1~2기가 정도의 인터넷 데이터를 쓸 수 있는 요금제를 주로 사용한다. 이런 요금제는 메이저 3사(텔스트라,옵터스,보다폰) 모두 비슷하게 제공하고 있으며, 버진모바일 등 다른 MVNO에서도 약간 더 저렴한 가격대에 비슷한 요금제가 있다. 일부 MVNO에서는 더 저렴한 기본 요금에 국제전화 추가 요금 혹은 4G 서비스 불가 등등의 제한을 둬서 서비스하는 식으로 차별화를 하는 경우도 있다. 국제전화가 굳이 필요없다면 코간, 도도, 울워스모바일, 어메이심 등등과 같은 서비스도 괜찮을 것이다. 

여기서는 일반적인 통신요금의 거의 절반 가격(월 평균 $16으로 매달 "최소" 700메가의 인터넷, "최소" 60분의 음성통화, "최소" 30건의 문자메시지를 제일 큰 메이저 통신사인 Telstra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한다. 텔스트라는 호주에서 가장 넓은 커버리지를 가지고 있고, 고객 서비스도 비교적 좋으며 네트웍 품질도 괜찮은, 호주 최대 통신사이다.

1. 선불 요금제와 후불요금제

만약 호주에서 새로운 핸드폰 기계를 구입하는 경우라면, 통신사 약정으로 기계 포함 후불 요금제를 쓸 수도 있는데, 이 때는 각 통신사 홈페이지를 돌아다니면서 본인이 원하는 기계에 저렴한 요금을 찾아보면 된다. 어차피 통신사에 따라, 휴대폰 모델과 약정 개월수에 따라 월 이용료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별다른 팁은 없고, 본인 사용량에 맞는 요금제로 비교해서 선택하여 가입하면 된다. (참고로 텔스트라 후불요금제는 후덜덜하게 비싸므로 다른 통신사를 찾아보자.)

하지만 본인이 쓰던 공기계가 있는 경우에는 굳이 비싼 후불 요금제를 쓸 필요 없이, 더 저렴하면서 약정도 없는 선불 요금제를 쓰는게 낫다. 호주에서는 선불요금제가 아주 발달되어 있어서 선불이 후불보다 저렴하고 특히 텔스트라의 경우 후불 요금제가 매우매우 비싼 반면, 동일한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불 요금제는 다른 경쟁사보다도 오히려 더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다. 여기서는 라이트 유저를 기준으로 월 1기가 정도의 인터넷 데이터, 100분 전후의 국내 및 국제전화, 100건 내외의 문자 발신 기준으로 선불로 월 평균 $20 전후로 쓸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한다. 텔스트라의 선불 요금제는 그 구조가 복잡하며 다양한 트릭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사용 패턴이 아래 내용과 현저하게 다르거나 더 자세한 원리를 알고싶으면 월풀의 위키페이지를 참조하도록 한다. (http://whirlpool.net.au/wiki/telstraprepaid)

아래 내용은 모두 텔스트라 선불 기준으로, 텔스트라 후불 요금제와는 전혀 관련이 없다. 

2. 텔스트라의 Freedom Plus 요금제 설명

텔스트라의 기본적인 스마트폰 선불 요금제는 Freedom Plus 이다. Freedom Plus로 $30을 충전할 경우, 28일의 유효기간이 주어지며, $30의 Recharge Credit과 함께 유효기간내에 쓸 수 있는 2.6기가의 데이터에 $700의 국내용 콜크레딧, $200의 해외용 콜크레딧, 무제한 국내 문자메시지가 제공된다. 이 요금제에서는 호주 국내 통화료로 1분당 89센트 + 39센트의 접속료가 부과되며, 한국으로의 국제전화는 1분당 $2.99 + 39센트의 접속료가 부과된다. 접속료는 통화 연결시 1회 부과되는 요금이기때문에 통화당 평균 통화시간에 따라 $700/$200의 콜크레딧으로 사용할 수 있는 총 통화량이 달라진다. 간단하게 계산해서 1통화당 1분간 통화한다고 했을 때, 기본 제공되는 콜크레딧으로 500분의 국내통화와 60분의 한국으로 국제통화가 가능하다. 이정도면 아주 넉넉하게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이니, 만사가 귀찮다면 그냥 이 요금제로 매달 $30씩 충전하여 쭉 사용하는것도 나쁘지 않고, 실제로 대부분은 이렇게 사용한다. 이런 경우에도 충전한 $30만큼 구글플레이 결제 등에 사용할 수 있다. (아래 Recharge Credit에서 자세히 설명)

하지만 텔스트라에는 이를 훨씬 더 스마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트릭들이 있다.

3. Recharge Credit의 이해 (매우 중요) 

텔스트라 선불 요금제 충전시 제공되어지는 크레딧 중에 꼭 이해해야할 개념이 Recharge Credit과 그밖의 보너스 (콜 크레딧, 해외용 콜 크레딧, 데이터 크레딧 등등)의 차이점이다. 

Recharge Credit은 어떤 요금제이던지 상관없이 내가 실제로 지불한 금액만큼이 충전되는 크레딧이며, 가장 현금에 가까운 크레딧이다. 콜크레딧이 전화나 문자 요금으로만 쓸 수 있는것에 비해, Recharge Credit (대문자 R: 고유명사로 보면 된다) 으로는 전화요금 뿐만 아니라, 데이터팩을 구입하거나 심지어 구글의 플레이스토어에서 앱이나 영화같은 다른 컨텐츠를 결제하는 것도 가능하다. 보너스 크레딧은 요금제가 변경되면 사용이 불가능하지만, Recharge Credit은 어떤 요금제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참고로 전화나 문자를 사용할 경우, 요금은 보너스 콜크레딧에서 우선 차감되고, 콜크레딧이 모두 소진된 후에는 리차지 크레딧에서 동일한 요율로 소진된다. 데이터도 마찬가지로 요금제에 보너스로 제공되는 데이터가 먼저 소진되며 모두 다 쓴 경우 리차지 크레딧에서 요금제에 명시된 요율로 차감된다. 물론 데이터팩을 추가로 구입하는것도 가능하다. (다만 Freedom Plus 요금제에서는 추가 데이터팩에 Recharge Credit 사용 불가-추후설명예정).

또한, Recharge Credit은 충전시 요금제에 따라 유효기간이 정해지며, 유효기간이 지나기 전에 다시 충전할 경우 이전에 남아있던 크레딧에 새 크레딧이 더해져서 새로운 유효기간으로 연장된다 (Rollover). 가령 Freedom Plus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고, 유효기간이 내일까지인 $20의 Recharge credit이 있는 상태에서 $30을 더 충전하는 경우, 리차지 크레딧은 기존 $20에 새로운 $30이 더해져 총 $50가 되고 유효기간은 오늘 날짜로부터 28일 이후 날짜로 갱신된다. 갱신되는 유효기간은 기존의 유효기간과 새로 충전된 크레딧의 유효기간 중에서 더 긴 날짜로 설정된다. 하루에 여러번 충전한다고 해서 유효기간이 중첩되어 늘어나는 것은 아니다.

(예제) 
충전 전 크레딧: $20 (유효기간 7월 2일까지)
=> 7월 1일에 $30 충전 (프리덤 플러스 요금제=유효기간 28일)
=> 충전 후 크레딧: $50 (유효기간 7월 29일까지. 오늘날짜인 7월1일에서 28일 이후로 설정).
참고로 기존 크레딧의 유효기간인 7월 2일과 새 크레딧 유효기간인 7월 29일 중에 더 긴 날짜로 업데이트됨

이렇게 Rollover 되는 크레딧에는 제한이 사실상 없기때문에($4999), 유효기간이 지나기 전에만 충전해 주면 Recharge Credit은 계속해서 쌓이게 된다.

가령 프리덤 플러스 요금제로 매달 $30씩 충전해서 사용한다고 하면, 유효기간 전에만 충전해주면 내가 충전한 금액 만큼 리차지 크레딧으로 그대로 쌓이며 이걸로 나중에 구글 플레이에서 음악이나 영화, 앱, 게임아이템 등등을 결제하는데 사용하고, 충전시에 받는 콜 크레딧과 데이터로 전화 및 인터넷을 사용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알아둘 점은 선불 요금제를 다른 걸로 변경하는 경우에도 Recharge Credit의 유효기간이나 금액은 변경되지 않는다. 만약 Long Life 요금제에서 $30을 충전하여 6개월후에 유효기간이 끝나는 리차지 크레딧 $30이 생겼다면, 요금제를 Simplicity로 변경한다 하더라도 이 $30의 리차지 크레딧은 여전히 6개월간 유효한 상태로 남아있게 된다. 단, 앞서 설명했듯 Recharge Credit 외에 보너스 크레딧은 요금제 변경시 사용이 불가능하다. 즉 Freedom Plus로 충전하면서 받은 2.6기가의 데이터, $700의 콜크레딧 등등은 유효기간이 아무리 많이 남아있더라도 다른 요금제로 변경한 다음에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요약하면 Recharge Credit은 요금제와는 상관없이 각 계정별로 존재하는 크레딧이며, 유효기간 이전에 충전하면 이전의 크레딧까지 모두 합해져서 유효기간이 늘어난다. 새로운 유효기간은 충전 당시 선택되어 있던 요금제로 결정되지만, 일단 한 번 결정된 유효기간은 요금제가 바뀌더라도 다시 줄어들지 않는다. 리차지 크레딧으로는 국내통화,국제통화,문자메시지,인터넷 데이터 등등의 기본적인 요금 결제 뿐만 아니라, 데이터팩 등의 각종 엑스트라 팩 구입, 구글 플레이 스토어 결제 등으로 거의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하다. 반면에 특정 요금제에서 충전 때 받는 보너스 크레딧(콜 크레딧, 보너스 데이터, 무료 메시지, 무료 통화 )은 해당 요금제에 종속적인 보너스로서, 요금제 변경시 사용이 불가능하며, 요금제의 룰에 따라 유효기간이 연장될지 안될지 정해진다.

4. 월 평균 $20 이하로 텔스트라 사용하기

Recharge Credit의 특성을 정확히 이해했다면, Recharge Credit의 유효기간이 끝나기 전에 (보통 하루 전에) 다시 충전한다면 이 리차지 크레딧은 계속해서 쌓인다는 사실과, 이렇게 쌓인 크레딧을 다양한 곳에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했을 것이다. 이 특성을 바탕으로 텔스트라 이용 한 달 통신요금을 $20 이하로 낮출수 있다. (약 11개월간 $180 납부=$16/month)

A) Freedom Plus 요금제, 매달 $30 충전 * 5개월

처음에는 Freedom Plus 요금제로 28일마다 $30씩 요금을 충전하면서 5개월 정도(정확히는 20주)를 사용한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유효기간이 끝나기 전에 충전해야만 기존 크레딧까지 포함하여 유효기간이 연장된다. 충전할 때마다 $30의 Recharge Credit 과 함께 Freedom Plus 요금제에 포함되어 있는 콜크레딧 ($700 로컬, $200 인터네셔널)과 2.6기가의 데이터가 보너스로 들어오므로 Recharge Credit은 사용하지 말고 보너스로만 매달 휴대폰을 사용한다. 이렇게 Recharge Credit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5개월 이후에는 $150의 리차지 크레딧이 남아 있을 것이다.

B) Long Life 요금제로 변경 -> $30 충전 (유효기간 6개월 연장) -> Simplicity 요금제

만 5개월이 지난 후, $150의 리차지 크레딧 유효기간이 끝나기 하루 전에 요금제를  Long Life를 바꾼 후 $30을 충전한다. 롱라이프 요금제에서 충전했기 때문에 Recharge Credit의 유효기간이 6개월 이후로 갱신된다. 즉, 기존의 $150 크레딧과, 새로 충전한 $30이 합해진 총 $180의 Recharge Credit이 6개월의 유효기간이 남은 상태로 계정에 남아있는 것이다. 유효기간이 업데이트 된것을 확인했다면 바로 Simplicity로 요금제를 한번 더 바꾼다. 이렇게 하면 총 $180의 리차지 크레딧을 6개월 동안 Simplicity 요금제의 요율료 사용 할 수 있다. 

이 부분은 텔스트라에서 아주 중요한 트릭중 하나인데, 롱라이프 요금제의 긴 유효기간이 필요한 경우, 우선 롱라이프 요금제에서 크레딧을 충전한 후, 바로 Simplicity 요금제로 바꿔 버리면 긴 유효기간동안 훨씬 저렴한 Simplicity 요율로 크레딧을 쓸 수 있다. Long life 요금제를 계속 쓰고 있다는 것은 호갱님 인증인 셈, 롱라이프 요금제를 사용할 생각이었다면 충전할 때는 롱라이프로 하되, 충전 직후에는 무조건 Simplicity 요금제로 바꾸도록 하자.

C) Simplicity 요금제, $0 * 6개월

이후 $180의 Recharge Credit의 유효기간이 끝날 때 까지, 즉 6개월 동안은 추가 충전 없이 $180 크레딧으로 핸드폰을 사용하면 된다. Simplicity에서는 별도의 보너스가 제공되지 않고 실제 사용한 양에 따라 Recharge Credit이 소진되기 때문에 본인의 사용 패턴에 따라 크레딧 소진 되는 양도 달라진다. 우선 음성전화의 경우 호주내 분당 15센트, 한국으로의 전화는 분당 10센트 (한국으로 거는게 더 싸다...)가 소진되며, 문자메시지는 개당 호주 12센트, 해외 20센트씩 차감된다. 인터넷 데이터는 1메가당 10센트씩 소진되는데, 브라우저 플러스 팩을 구입해두면 훨씬 저렴하게 쓸 수 있다. 1달간 유효한 700메가 데이터 팩을 $20의 Recharge Credit으로 구입할 수 있다. 데이터 팩 구입을 포함한 모든 요금들은 Recharge Credit에서 차감 가능하며, 내가 추가로 지불해야 할 비용이 전혀 없으므로, 최장 6개월 동안은 무료로 사용하는 셈이 된다.

가령, 매달 700메가의 인터넷($20)과 30분의 호주내 통화($4.5), 30분의 한국으로의 통화($3), 그리고 30건의 문자메시지($3.6) 정도만 사용한다면 한달에 $30 정도의 Recharge Credit이 소모되며 $180의 Recharge Credit으로 6개월을 사용할 수 있다.

D) A-C 단계 반복

이후 Recharge Credit이 모두 소진되거나, 6개월의 유효기간이 만료될 때, 다시 요금제를 Freedom Plus로 바꾸고 A 단계부터 반복한다. 위의 A-> B-> C 사이클로 사용시 총 결제금액은 $180, 총 사용 기간은 11개월이며, A의 5개월 동안에는 Freedom Plus의 보너스만큼 사용이 가능하고, C 기간에는 본인이 사용한 만큼의 크레딧이 차감되어진다. 

위의 요금제 및 기간은 저렴하게 사용할 때의 예시이며, 본인의 사용량에 따라서 다양하게 변형도 가능하다. C 단계의 사용량이 적어서 크레딧이 남아돈다면 A 단계의 기간을 줄여서 크레딧을 덜 쌓도록 하고, C에서 매달 700메가의 인터넷이 부족하다면 A 단계 기간을 늘여 더 많은 크레딧을 쌓은 다음 C에서 700메가 데이터팩을 더 자주 구입하도록 한다. 혹시라도 본인 사용량이 훨씬 많아서 A에서 2.6기가가 모자를 정도라면 Freedom Plus의 $30 대신 $40이나 그 이상으로 충전하고 C에서도 700메가 브라우저팩을 더 자주 구입하거나, 3기가 브라우저팩을 구입하면 된다.

5. 결론 및 유의사항

이상으로 Telstra Prepaid의 Recharge Credit 특성을 이용하여 통신료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위에서 살펴본 3단계 절약 팁은 하나의 예시이며, 이외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Recharge Credit을 활용할 수 있다. 가령 매번 크레딧 유효기간을 일일이 체크하고 요금제를 변경하는것이 귀찮다면, 자동 충전 기능을 설정하여 매달 자동으로 충전되도록 하고, 남는 Recharge Credit으로 구글 플레이스토어 결재 등으로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혹은 본인의 핸드폰 사용량이 매우 적고 수신 위주로만 사용한다면 그냥 Long life 요금제에서 $30 충전후 Simplicity로 전환하여 6개월간 사용하면 한달 평균 $5로 적은양의 통화/문자/인터넷 사용도 가능하다.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는데, 우선 요금제 변경횟수가 매년 1~12월 동안 총 10회로 제한되어 있다. 위의 예시에서는 11개월의 사이클 동안 총 3번의 요금제 변경이 발생하므로 매년 최대 6회만 변경되지만, 혹시 사이클 주기가 짧아지거나 해서 요금제 변경이 너무 잦아지면 문제가 되므로 이 부분을 고려해서 사이클 설계를 해야한다. 

그리고 앞서도 계속 강조했듯이 Recharge Credit의 유효기간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유효기간이 끝나기 전에 충전을 해야하는데, 충전 후 유효기간이 업데이트 될까지 시간차가 있을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유효기간 종료 12시간 전에는 충전을 마치도록 한다. 어차피 유효기간 업데이트는 날짜 기준이므로 동일한 날짜 내에서는 언제 충전하던 상관이 없다.

또한 Freedom Plus 요금제는 다른 요금제와 다르게 특이하게도 인터넷 데이터가 모두 소진된 경우에 Recharge Credit으로는 데이터 추가 구매나 사용이 불가능하고, "Data Top-up Pack for Freedom Plus"를 추가로 결제해야만 데이터를 추가로 쓸 수 있다. 그러므로 데이터를 많이 쓸 계획이라면 아예 처음부터 상위 요금제로 충전해서 같은 값으로 더 많은 데이터와 추가 크레딧도 확보하도록 하자. 

텔스트라에는 이외에도 $30짜리 선불심카드 스타터팩을 $10 이하의 세일가로 여러개 구입한 다음 각각 개통한 후 Credit2Me 기능을 통해 계정끼리 크레딧을 전송하는 방법도 있는데, 특히 2대 이상의 스마트폰을 사용한다거나 데이터 심카드를 넣을 수 있는 태블릿이 있다면 이 방법도 연구해볼 가치가 있다. 그외에도 아주 다양한 트릭들이 존재하므로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월풀포럼의 위키 페이지를 정독 하기를 권한다. 

http://whirlpool.net.au/wiki/telstraprepaid


마지막으로 작은 팁 하나를 더 추가하자면, 텔스트라 선불 충전시 텔스트라 홈페이지에서 신용카드로 충전하는 방법 이외에도, 조금 불편하지만 콜스나 울워스 등에서 텔스트라 Prepaid 바우처를 구매하여 충전하는 방법도 있다. 그런데 이 때 수퍼마켓에서 구입하는 바우처의 금액이 해당 수퍼마켓의 일반적인 구매 금액으로 포함되기 때문에, 혹시 본인이 자주 가는 수퍼마켓에서 특정 프로모션을 하는 경우 ($50 이상 구매시 $10 할인 등등) 최소 구매금액만큼 살게 없다면 텔스트라 바우처를 구매해서 최소 구매금액을 맞출 수도 있다. 보통 텔스트라 바우처는 2년이 유효기간이므로, 프로모션할 때 구매해 놓고 이후 충전시에 바우처 번호를 입력하면 충전이 가능하다. 특정 프로모션 뿐만 아니라 수퍼마켓의 기본 마일리지 적립도 모두 기본적으로 가능하므로, 아무 혜택 없는 텔스트라 홈페이지보다는 수퍼마켓이나 다른 혜택이 있는 판매점에서 바우처를 구매할 수 있는데, 대신 상점까지 가서 구매해야하기에 구매가 불편하고, 또 매달 바우처 번호를 입력해서 충전해야하므로 충전도 불편하다. 무엇보다 일단 구매한 바우처는 바우처 금액만큼만 한 번에 충전이 된다. 즉 $30 바우처로는 $40 충전이 불가능하므로 바우처 구매 전에 신중하게 바우처 금액을 정해야 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