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ssie Life

호주 대학원 학비! 본문

유학

호주 대학원 학비!

푸얼럽 2008. 9. 12. 01:47
UNSW의 Computer Science 기준으로 학비를 계산해 보았다.
인터넷에서 검색하면 이런저런 이야기들이 많은데,
정말로 '학교마다, 과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자기가 원하는 학교, 원하는 과의 홈페이지에서 찾아보는게 가장 빠르고 정확하다!

UNSW라고 콕 찍은건.. 검색 하다가 제일 먼저 나와서~ 그냥 하나의 example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호주 영주권자에게는 학비 지원 프로그램은 "Commonwealth support"라는 제도가 있다. 말 그대로 대학 또는 대학원의 등록금을 정부에서 일정부분 지원해 주는 제도다. 학사의 경우에는 (확실하진 않지만) 전공 상관없이 이 프로그램이 실시되고, 대신 여러명의 학생들이 신청할 경우 경쟁이 생겨서 일부는 지원 못받는 경우가 생기는 것 같다.
대학원은 조금 다른데, 특정 전공만이 이 프로그램에 해당한다. (특정 학교 특정 전공인거 같기도 하다..) 어쨌건 UNSW의 CS나 UniSA의 CS는 둘 다 Commonwealth support 대상 전공이다..
Commonwealth를 받게 되면 수업료가 확 내려간다!! 영주권만 받아도 일반 International student 보다는 학비가 내려가는데, Commonwealth를 받게되면.. 반에 반값? 정도..
아래 표는 1년 기준 48 UoC (학점..같은 개념)을 들었을 경우에 내게 되는 수업료이다.

1. International Student : $24480 (UoC당 $510)
2. Domestic Student (Full Fee) : $19440 (UoC당 $405) - Commonwealth 못받는 경우
3. Commonwealth supported student - student contribution : $7206 (UoC당 $150 정도)

그냥 학생 비자로 유학 가는것과, 영주권 받고 Commonwealth로 가는거의 차이가.. 3배 이상 난다..

커먼웰스는 엄밀히 말하면 전공별로 정해진건 아니고 과목별로, 어떤 과목은 해당 되고 어떤 과목은 해당안되는 시스템이라고 하는데.. 찾아보니 UNSW의 컴퓨터 전공 관련 석사과정 과목들은 거의 해당되는것 같다.

학비를 아끼려면 커먼웰스 신청해서 가는게 좋을 듯..
다만 경력 채우는 기간 + 영주권 발급 기간 + 입학 대기 기간 까지 합하면.. 입학 할때까지 꽤나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할 것 같다.

2010년 3월에 영주권 발급신청한다면, 대략 9월 쯤 영주권 발급받고 최소 2011년 봄학기에야 입학 가능할 것 같다. 가을학기 입학도 가능하다면 2010년 가을도 가능할지도....

대학원을 먼저 진학하고, 대학원에서 2년 이상 Full time으로 공부한 후에 영주권을 신청하게 되면 경력 조건이 면제되어서 더 빠를수는 있지만, 영주권이 없는 상태로 대학원을 진학하면 International Student 에 해당하는 수업료를 내야하므로 재정적인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시간이 좀 더 걸리더라도 영주권 후 대학원 진학이 더 나을듯..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