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ssie Life

호주에서 전자제품 구입할때 팁? 본문

생활

호주에서 전자제품 구입할때 팁?

푸얼럽 2013. 10. 15. 11:44

호주 전자제품 가격은 한국과 비슷하거나 좀 더 비싼 편이다. 그리고 한국에 비해 온라인 쇼핑이 그닥 발달하지 않아서 한국처럼 '온라인 최저가' 같은걸 찾을수가 없다. 온라인 전용 쇼핑몰도 별로 없고, 대부분의 온라인 쇼핑 사이트가 오프라인 회사에서 온라인으로 확장한 것들이다. (JB-Hifi, Dicksmiths, Officeworks, Harvey Norman, The Good Guys, 등등) 그렇기 때문에 온라인이라고 해서 특별히 더 싸게 팔거나 하지를 않고, 운송비가 후덜덜하게 붙는경우에는 오프라인이 더 싸다.

또한, 한국처럼 여러가지 '사은품'을 끼어 주는 경우가 잘 없다. 한국은 핸드폰 구매하면 보통은 케이스, 액정보호필름, 때때로 블루투스 헤드셋 등등 여러가지 끼워주고, 카메라 구매하면 클리닝 킷, 삼각대 같은걸 끼워주며, 노트북 구매하면 노트북 가방, 파우치, 마우스 등등을 끼워주는 경우가 많은데, 호주에서는 이런걸 바라지 말자.

전반적으로 호주의 판매 정책들이 좀 더 정직한 느낌이다. 한국만큼 경쟁이 심하지 않아서 그런거 같기도 하고.

1. Sale

그러나, 평소엔 이렇게 비싼 가전제품들도, 때때로 행사를 할 때에는 가격이 훅 싸진다. 한국의 여러 양판점처럼 말로만 365일 40% 할인~ 이런게 아니라, 정해진 기간동안에 정해진 할인율만큼 할인을 한다. 물론 브랜드별로, 거의 세일하지 않는 브랜드들도 있다. (애플 아이패드 같은경우 행사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많다)

예를들어, 한국에서는 절대 세일하지 않는 도도한 애플 컴퓨터도 호주에서는 한두달에 한 번 정도 딕스미스, JB하이파이, 마이어 같은데에서 10% 할인행사를 한다. 애플은 확실히 한국에서 가격을 비싸게 책정해 놓았기 때문에, 호주에서 사는게 보통 더 저렴하고 10% 할인 받으면 더더 저렴해진다.

통신사의 선불 심카드도 가끔 50% 넘는 할인행사를 할 때가 있다. $30짜리 텔스트라 선불심카드가 $10~$15에 팔릴때도 있고, $30짜리 보다폰이 $20에 팔릴때도 있다.

행사 기간이 정해져 있고, 기간이 지나면 다시 원래 가격으로 돌아가므로, 평소에 눈여겨 보고 있다가 행사 할 때 사는 민첩함과 주의력이 필요하다.

2. Clearance

특히, 1~2년 정도 지난 제품을 Clearance (재고정리.. 떨이?)로 팔 때가 있는데, 이때는 한국 가격보다 많게는 50% 이상 저렴하게 살 수 있다. 보통은 새로운 신제품이 나와서 한 철 지난 제품이지만, 한국에서는 한 철 지났다고 반값 이상 할인해 주는 경우는 잘 없으니 이 때를 노리면 괜찮은 제품들을 정말 싸게 구입할 수 있다.

예를들어, 넥서스7의 경우 2013년 제품이 나오면서 2012년 제품은 가격이 훅훅 떨어져 32G가 $220 언저리에서 팔리는데, 최근 $150에 파는걸 보았다. 또, 몇일 전에는 소니의 nex-f3 번들렌즈 제품이 $290 정도에 판매를 했었었다.

주의할점은, 재고가 빨리 떨어지므로 평소 눈여겨본 제품이 있다면 지체없이 구매해야 한다. 그리고 간혹 진열 제품을 판매한다고 하니 구입전에 확인해보도록 하자.

3. Tax Refund (TRS)

호주내에서 구입하는 전자제품에는 10%의 GST (우리나라 부가가치세 같은거)가 부과되는데, 구입일로부터 60일 이내에 물건을 가지고 해외로 출국하는 경우, 이 세금을 돌려받을수 있다. 한 상점에서 GST를 포함한 $300 이상을 구입해야하고, 60일 이내에 출국하며, 출국시 물건을 갖고 나간다면 제품가격에 포함된 GST 10% 를 돌려받을 수 있다.

4. Price match

Officeworks 같은 곳에서는 자기네 판매하는 가격이 최저가격이라고 '보장'하면서, 다른곳에서 자기네들보다 더 싼 가격으로 판매하는게 있으면 그 최저가격에서 5%를 더 깎아서 판매하는 정책이 있다. 다른 상점에서 Clearance로 판매하는건 포함 안되지만, 일반적은 Sale 행사는 포함되기때문에, 이를 이용하면 최저가에서 5% 더 싸게 구입할 수 있다.


[ Case study ]

* 애플 맥북 에어 13" 기본모델(128GB) : 한국 최저가 128만원. 호주 정가 $1249. 하지만 딕스미스 10%할인행사시 $1124.1에 구매. TRS로 세금 $102 환불받아서 최종 가격은 $1022

* 애플 아이패드 미니 16G : 한국 최저가 37만원. 호주 정가 $369. 하지만 다다음주 정도에 신제품이 발표된다는 루머가 돌면서 BigW에서 $308에 판매. Officeworks에서 Price match 받으면 $293. Officework에서 다른거 $7불치 더 사고 출국할때 같이 가져가면 TRS 세금 환불해주기때문에, 결국 $267 정도에 구매 가능

* 소니 Nex-5R 미러리스 트윈렌즈(16-50, 55-250) : 한국 최저가 105만원. 지난주까지 Harvey Norman에서 재고정리로 $597에 판매. TRS 받는다면 $543. 


[알아두면 유용한 사이트]

http://www.ozbargain.com.au/ : 다양한 할인 정보들을 교환하는 사이트. 한국의 '뽐뿌' 같은 느낌이다. 일단 여기 올라오는 제품들은 재고가 빨리빨리 없어지므로, 꼭 사고싶은 거라면 서두르자.

http://www.staticice.com.au/ : 온라인 최저가 검색사이트. 다른 사이트들도 여럿 있지만 여기가 제일 커버하는 상점들이 많은 것 같다.

http://msy.com.au/ : 컴퓨터부품 판매하는 상점. 오프라인 상점도 여럿 있고, 온라인 주문으로 배송받는 것도 가능하다. 대부분 품목들이 다른 상점들보다 싸고, 가끔 수요 특가, 주말 특가 같은걸 하는데, 이 때 나오는 제품들은 훨씬 싸다.

그 외에 Officeworks, JB Hi-fi, Dicksmiths, Harvey Norman, The Good Guy, BigW 등등 Retailer shop 사이트들도 확인하다보면 좋은 딜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