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ssie Life

호주 스마트폰 통신사 선불 심카드 정보 본문

생활

호주 스마트폰 통신사 선불 심카드 정보

푸얼럽 2016. 1. 10. 23:48

호주로 짧게 여행하는 경우, 한국 통신사의 로밍을 쓰면 한국 번호로 전화도 받을 수 있고 편리하긴 하지만, 로밍 요금이 어마무시하게 나온다. 그렇게 비싼 로밍 요금은 싫고, 호주 내에서 인터넷이나 전화는 쓰고 싶은 경우 호주 현지 통신사의 심카드를 개통하여 스마트폰에 끼우면 호주 현지의 전화 및 데이터를 쓸 수 있다.

호주에는 한국과 비슷하게 3개의 큰 통신사가 있으며, 그 중 텔스트라가 가장 크고 커버리지도 가장 넓다. 시골로 여행가는 경우 텔스트라만 터지고 다른 두 통신사는 안터지는 경우도 있으므로 시골을 포함한 호주 구석구석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텔스트라 심카드를 구입하길 추천한다. 그외 메이저 회사로 옵터스와 보다폰이 있고, 세 메이저 통신사의 망을 빌려서 서비스하는 MVNO (우리나라에서는 알뜰폰) 사업자들이 수십개 이상 있다.

한국에서는 지하철이든 시골이든, 어느 통신사든 상관없이 대부분 빵빵한 안테나를 볼 수 있지만 호주에서는 지하철이나 시골이나 좀 큰 건물 내부 같은데에서는 Out of service 메시지를 보기 십상이다. 이는 두 나라의 인구수와 면적의 차이에 기인하는데, 호주 인구가 2600만으로 한국의 절반 정도인 반면 면적은 훨씬 넓으므로 통신사에서 한국만큼의 투자를 할 수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한국정도의 속도와 커버리지를 기대하기는 힘들며 음영지역이 많다는 것을 알아두도록 하자.

호주로 여행하는 경우 심카드와 $30 크레딧이 들어있는 prepaid sim starter pack을 구입해서 등록한 후 사용하는게 가장 편리하다. 선불이므로 구입시에 돈을 지불하며, 충전된 양이 소진되거나 유효기간이 지나면 따로 해지를 하지 않아도 이용이 정지된다. 즉 사용할 만큼 사용한 후에 별 신경쓰지 않고 한국에 돌아가도 그 후 따로 청구되는 금액이 없다.

특히 메이저 3사의 선불 심카드는 거의 항시 프로모션을 진행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기간에 발품을 좀 팔면 50% 이상 저렴한 가격에 구입이 가능하다. 다만 프로모션은 통신사 차원이 아니라 각 판매점별로 진행되므로 어느 판매점에서 현재 프로모션을 하고 있는지는 검색이 필요하고, 가까운 판매점을 찾은 후 직접 가서 사야하기에 좀 불편함은 있다. 그래도 30불짜리를 15불 이하에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으므로 시간이 여유롭고 예산이 빡빡한 장기 배낭여행자나 워킹홀리데이라면 발품을 좀 팔아볼만 하다. 프로모션은 보통 1주일 단위로 계속 갱신되므로, 구입 직전에 아래 사이트에서 어느 판매점에서 어느 가격에 프로모션이 진행중인지 확인하도록 하자. https://www.ozbargain.com.au/search/node/telstra?s=t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통신사는 커버리지가 가장 넓고 규모가 크며 가장 안정적인 망을 가지고 있는 Telstra 이며 선불 심카드 팩에 들어있는 $30 크레딧으로 Freedom Plus Plan을 신청하면 28일간 쓸 수 있는 2.6기가 데이터, 호주 국내 번호로 전화할 수 있는 $700의 콜 크레딧 (약 700분?), 해외로 전화할수 있는 $200의 해외 콜 크레딧 (한국으로 전화할 경우 60분 정도)을 충전해 준다. (2016년 1월 기준) 이정도면 28일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양이라고 생각 되지만, 혹시 더 많은 양이 필요하면 $40이나 $50짜리 요금제도 선택할 수 있다. 다만 텔스트라의 후불제 요금의 경우 다른 통신사에 비해 월등히 비싸므로, 기계와 함께 약정으로 가입하는 경우라면 다른 통신사를 추천한다.

여행 기간이 짧거나 굳이 프로모션 중인 판매점을 찾기 귀찮다면, 공항이나 시내에 있는 통신사 대리점에서 선불 심카드를 구입하기를 추천한다. 선불 심카드 구입후에는 Activation 과정 (개통)을 거쳐야 하는데 다른 상점에서는 구입후 이를 직접 처리해야 하므로 시간도 걸리고 귀찮기도 하다. 통신사 대리점에서 구입할 경우 부탁하면 대리점에서 직접 액티베이션 신청을 해주기 때문에 더 편하게 개통을 할 수 있다. 통신사 대리점을 찾기 어렵거나 늦은시간 문을 닫았다면, 웬만한 슈퍼마켓(콜스,울워스,7-11 등등)이나 생활용품점(빅W,k-mart,하비노만,JB-hifi,굿가이 등등)에서 선불 심카드 팩을 판매하므로 언제 어디서든 쉽게 구입할 수 있고, 개통은 홈페이지나 전화를 통해 진행하면 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