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ssie Life

호주 멜번 여행 - 대중교통으로 퍼핑빌리 여행하기 본문

여행

호주 멜번 여행 - 대중교통으로 퍼핑빌리 여행하기

푸얼럽 2017. 7. 16. 16:48

멜번 하면 떠오르는 여행지가 어디가 있을까.

가장 유명한 여행장소는, 뭐니뭐니해도 그레이트 오션 로드. 억겁의 시간동안 층층이 쌓인 퇴적암이 파도를 만나 깎이고 깎여서 엄청난 절벽과 섬들을 만들어 낸 곳. 자연의 경이로움을 느낄 수 있는 제일의 여행지이다.

그 다음으로 유명한 것이 필립 아일랜드의 펭귄 퍼레이드일 것 같다. 해질무렵 해변가에서 야생의 펭귄들이 삼삼오오 집으로 돌아오는 것을 볼 수 있는 곳. 남극이나 가야 볼 수 있을줄 알았던 펭귄들을 눈앞에서 볼 수 있으니 신기하고, 귀엽고, 그래서 많은 관광객들을 끌어모으는 곳.

퍼핑빌리

그레이트오션로드나 필립아일랜드가 호주의 위대한 자연을 볼 수 있는 장소라면, 퍼핑빌리는 호주의 원시림과 호수에 더해서 백년 가까이의 역사를 지닌 호주의 유산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곳이다. 가족 여행이라면, 특히 어린 아이가 있다면, 퍼핑빌리라는 이름을 한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퍼핑빌리는 토마스열차를 닮은 증기기관차를 운행하는 기차길로서, 백년쯤 된 증기기관차를 직접 타고 멜번 외곽의 숲 지역을 둘러볼 수 있다. 아무래도 기차 모습이 토마스열차를 닮아서인지 어린이들에게 인기가 많고, 꼭 아이가 없더라도 호주의 원시림과 산, 호수들을 둘러볼 수 있기에 일반 여행자들에게도 잘 알려져 있다. 

가장 쉽게 퍼핑빌리를 가는 방법은 필립아일랜드 투어와 함께 패키지로 판매하는 여행사 투어를 참여하는 것이다. 필립아일랜드에서 펭귄을 보려면 밤에 가야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여행사에서는 낮에 퍼핑빌리를 경험하고 밤에 필립아일랜드를 다녀오는 패키지를 판매한다. 시간이 촉박하고, 퍼핑빌리와 필립아일랜드 두 곳을 모두 방문할 생각이라면 이 패키지 투어가 제일 좋다. 여행사 패키지투어 답게 버스에 가만히 앉아만 있으면 기사님이 여행지에 데려다주고, 표도 구매해주고, 여러가지 신경쓸거 없이 몸도 마음도 편하다. 물론 단체 투어이다보니 각 장소에서 정해진 시간동안만 머물수 있고 개별 행동은 불가능한 단점은 있다.

만약 시간에 여유가 있고 더 자유로운 여행을 원한다면 대중교통을 통해 직접 퍼핑빌리를 가볼 것을 추천한다. 특히 퍼핑빌리 근처의 단데농 산악 공원은 호주 태고의 원시림이 아직 보존되어 있고, 그 사이사이에 여러갈래로 트레킹(호주에서는 부시워킹 Bushwalking 이라고 불리운다..)을 할 수 있는 코스들이 많다. 여행사 패키지로는 퍼핑빌리 기차만 잠깐 타보는 정도지만, 본인이 직접 대중교통으로 찾아간다면 기차타기 전이나 후에 근처 부쉬워킹 코스를 걸어볼 수 있고, 피크닉도 가능하며, 퍼핑빌리 기차로 도착하는 호수를 좀 더 여유롭게 돌아볼 수도 있다. 특히 호주의 Bushwalking은 검트리라고 불리우는 거대한 유칼립투스 나무들 사이로 흙길을 걸으며 갖가지 새들과 야생동물들을 바로 옆에서 볼 수 있는, 다른 나라의 트레킹들과는 또 다른 호주만의 매력이 있기에 한번 쯤 해볼만 하다.

전철로 퍼핑빌리 가기

대중교통으로 퍼핑빌리를 가기 위해서는 멜번 메트로로 Belgrave 라인을 타고 마지막 역인 Belgrave역으로 가면 된다. 메트레 벨그레이브역에서 내려 조금만 걸어가면 퍼핑빌리 매표소가 나온다. 

"퍼핑빌리" 벨그레이브역은 메트로 벨그레이브역과는 별도의 역인데, 멜번 메트로 벨그레이브역은 멜번 시내로 연결되는 Belgrave라인의 종점 역인 반면, 퍼핑빌리 벨그레이브역은 퍼핑빌리 증기기관차가 출발하는 별개의 역이다. 다른 역이기는 하지만 위치상으로는 매우 가까운데, 메트로 역에서 낮은 구릉 하나만 넘어가면 바로 퍼핑빌리 역이 나온다. 메트로 역에서 역 밖으로 나오지 말고 기차타는 플랫폼을 따라 북쪽으로 주욱 걸어가면 바로 퍼핑빌리 역이다. (구글맵 열기

메트로 역에서 퍼핑빌리 방향으로 가지 않고, 플랫폼을 빠져 나와서 다리를 건너면 울워스와 몇몇 레스토랑들이 있는 작은 Belgrave 타운 중심가가 나오는데, 점심거리나 스넥거리를 구입해야 한다면 이 동네에서 구입할 수 있다. 작은 카페들도 몇 개 있으므로 여유롭게 차 한잔 하는것도 좋다.

퍼핑빌리 기차를 타기위해서는 표를 미리 인터넷으로 예매하거나 (왕복표만 구입가능), 당일에 역 입구의 매표소에서 구매해야 한다. 기차 출발 시간이 정해져 있고, 구간마다 가격이 다르며, 편도/왕복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으므로 미리 잘 계획해서 기차표를 구매하자. 매진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특히 주말의 경우에는 인터넷으로 미리 예매하거나, 넉넉잡아 출발 1시간 전에는 역에 도착해서 표를 구매해야 한다. 기차를 탈 때는 자리 선정이 중요한데, 플랫폼 쪽(기차 진행방향 오른쪽) 창문에 걸터 앉아야 경치 감상이 가능하다. 반대쪽 자리에서는 흙과 나무만 볼 수 있다.

위의 구글맵에서 벨그레이브 역의 북동쪽에 보이는 넓은 녹색 부분이 단데농레인지 산악공원의 일부이다. 여기 여러 갈래의 부시워킹 트레일이 있으니 그중에 하나 골라 잡아서 걸어보면 된다. 가령 Coles Ridge Track(구글맵 열기)은 길이 넓고 잘 닦여 있어서 걷기 편한 길이고, 거기에서 갈라진 트랙들 (구글맵에 표시된 점선들)은 좁은 산길로 신발에 흙은 더 묻겠지만 좀 더 깊숙한 곳까지 탐험이 가능한 길들이다.

기차를 정말정말 좋아한다면 왕복표를 구매해서 퍼핑빌리 기차로 왕복도 가능하겠지만, 어차피 동일한 기차길을 왕복하고, 특히 퍼핑빌리 기차 자체가 매우 느리기 때문에 아무래도 돌아오는 길은 시간도 오래걸리고 지루해진다. 이런 경우, 퍼핑빌리 기차로는 편도로 갔다가, 돌아올때는 일반버스를 이용하여 돌아오는 방법도 있다. 아무래도 버스가 훨씬 빠르다. 버스 695번 노선이 퍼핑빌리 라인 근처로 운행하고 있기 때문에, 퍼핑빌리 기차로 목적지까지 갔다가, 목적지에서 구경을 좀 한 후에, 버스 시간에 맞춰서 큰길로 나와 695번 버스를 타면, 다시 벨그레이브로 돌아올 수 있다. 물론 반대로 버스로 목적지까지 갔다가 퍼핑빌리 기차로 돌아올수도 있다. 다만 버스 운행 간격이 매우 기니까 (30분~1시간에 한대씩 다님..) 미리미리 시간표를 확인하고, 시간표에 나온 시간보다 조금 일찍 정류소에 도착해서 버스를 기다리자. 도로 상황이 좋은 경우에는 버스 기사님들이 정해진 시간보다 빨리 정류장을 지나칠수도 있다. 그렇게 되면 다음 버스까지 한시간을 멍때리고 기다려야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다.

퍼핑빌리 추천 코스

  • 아침 일찍: 멜번 메트로 벨그레이브 라인을 타고 벨그레이브역으로 간다.
  • 벨그레이브 타운에서 간단한 점심과 간식 거리를 산다. 스시(김밥)이나 샌드위치도 좋고, 울워스에서 과일, 음료 등을 사도 된다. 전날 미리 준비해도 되고.
  • 퍼핑빌리 벨그레이브 역으로 가서 편도 표를 구입한다. 목적지는 Menzie's creek이나 Emerald, 혹은 Lakeside 중에 아무데나 가격과 시간을 고려해서 정하자. Lakeside 역은 바로 앞에 호수도 있고 해서 좀 더 볼게 많긴 한데, 더 멀기 때문에 오래걸리고 비싸진다. 오전에 바로 출발하는 표를 구매해도 되고, 표가 매진되었다거나 하면 오후 출발 표를 구매해도 된다.
< 옵션1: 오전에 기차타고 오후에 부시워킹 >
  • 오전에 출발하는 기차를 타기로 했다면, 기차 타고 경치 구경하면서 목적지에 도착해서 적당한 곳을 찾아 싸온 점심을 먹는다.
  • 점심 식사 후 근처 구경을 하다가 버스시간에 맞춰서 버스를 타고 벨그레이브로 돌아온다
  • 위에서 설명한 Coles Ridge Track 근처에서 Bushwalking을 하고, 벨그레이브역으로 다시 돌아와서 기차타고 집에간다.
< 옵션2: 오전에 부시워킹, 오후에 기차타기 >
  • 만약 오후에 출발하는 표를 구매했다면, 출발시간 전까지 벨그레이브 근처에서 Bushwalking을 한다.
  • Coles Ridge Track이나 그 근처의 부시워킹 트랙을 걸어서 Grant's Picnic Ground까지 걸어가서 싸온 점심을 먹는다.
  • 기차 시간에 늦지 않게 퍼핑빌리 역으로 돌아와서 기차를 탄다. 30분정도 여유있게 도착해서 역 구경도 하고 좋은 자리도 선점하도록 하자.
  • 퍼핑빌리 기차로 목적지까지 간 후, 버스 시간표를 확인해보고 버스 시간까지 주변 관광
  • 버스를 타고 벨그레이브역으로 돌아온 다음, 다시 메트로로 갈아타고 집에간다.

참고할만한 사이트

퍼핑빌리 기차 시간표: http://puffingbilly.com.au/en/visit-puffing-billy/timetable/

695번 버스 시간표: https://www.ptv.vic.gov.au/timetables/linemain/1632/

  • 퍼핑빌리 Menzie's Creek역과 가까운 버스정류장: Church Rd/Belgrave-Gembrook Rd (Menzies Creek)
  • 퍼핑빌리 Emerald역과 가까운 버스정류장: Emerald Village/Main St (Emerald)
  • 퍼핑빌리 Lakeside역과 가까운 버스정류장: Lawson Rd/Belgrave-Gembrook Rd (Emerald)


Comments